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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IT 기업 텐센트

by janakuma 2022. 10. 11.

메신저 사업으로 시작해, 게임 퍼블리싱과 게임 개발사에 꾸준히 투자를 늘리고 있는, 전 세계 비디오 게임의 강자인 텐센트는 중국 게임 업계에서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포털과 온라인 광고 및 핀테크 사업을 통해 다양한 사업모델을 만들어 나가면서 2022년 기준으로 3,225 달러의 시가총액을 달성한 전 세계 12위를 자랑하는 거대 기업 텐센트는 처음부터 게임이나 포털 등 다양한 사업모델을 가진 기업은 아니었습니다. 설립 당시에는 작은 규모의 메신저 개발을 시작하였지만, 현재는 중국 IT업계에서 없어서는 안 될 기업으로, 중국을 대표하는 기업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중국의 거대 시장을 기반으로 성공한 텐센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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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마화텅은 1993년 선전대학교를 졸업한 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취업하였지만, 본인의 사업을 위해, 회사를 나와 1998년 대학 동기, 장즈둥과 함께 텐센트를 공동 설립하게 됩니다. 1999년에 OICQ라는 PC 기반 메신저를 공개하였지만 이스라엘에서 지적재산권 소송을 제기하면서 상표 문제가 발생하였고, 소송을 계기로 "QQ"로 이름을 바꾸게 됩니다.

중국에서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메신저가 없었던 탓에 QQ는 공개 이후 2001년 동시 접속자 백만 명을 달성하고 2002년에는 1억 명 사용자를 확보하게 되면서, 상상하지 못할 정도의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하지만 얼마 되지 않아 수익모델의 한계를 느낀 텐센트는 새로운 사업모델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고, QQ이후 새로운 사업모델로 2003년 “QQ쇼”를 론칭하게 되는데, QQ쇼는 한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싸이월드와 유사한 서비스 모델이지만, 아바타에게 실제 브랜드의 옷을 입게 하면서, 다양한 브랜드들의 상품을 입점시키고, 기존의 QQ 외에 새로운 사업 모델을 확장해 나가는 계기를 마련하게 됩니다.

수익 모델의 다양화

QQ쇼는 중국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젊은 세대를 겨냥한, 게임 유통 및 개발 사업에 공격적인 투자를 시작합니다. 텐센트는 포털 사이트 “QQ.COM”을 론칭하고 한국 게임인 세피로스 및 던전 앤 파이터, 크로스파이어 등을 퍼블리싱하면서 중국에서 가장 큰 게임 회사로 자리 잡게 되었고, 리그 오브 레전드의 개발사 라이엇 게임즈를 인수하면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이름을 알리게 됩니다. 메신저를 기반으로 사업에 성공한 텐센트는 위챗 출시와 함께,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능들을 제공하면서 12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게 되었으며, 핀테크 서비스 위챗 페이를 선보이게 됩니다. 게임 사업에서 개발사 투자와 퍼블리싱으로 큰 성공을 거둔 텐센트는 더욱 공격적인 투자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기 위해 “슈퍼셀”을 인수하고 “왕자영요”를 출시하여, 전 세계 시가총액 10위를 달성할 정도의 위엄을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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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의 규제

2018년 중국 정부는 게임 중독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유해성을 강조하면서,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이유를 근거로 강력한 게임 규제를 선포합니다. 정부의 강력한 규제로 인해 텐센트의 주가는 곤두박질치게 되고, 정부 규제의 대응에도 불구하고, 텐센트는 큰 타격을 받게 됩니다.

생태계 구축

일부 사업 매출에 의존적이었던 텐센트는 위기를 기회 삼아 사업을 재정비하고, 신사업인 핀테크와 클라우드 사업을 확장하면서 기존의 단점들을 보완해 나갔습니다. 핵심 사업분야로 핀테크와 온라인 광고를 뽑았으며, 위챗을 중심으로 중국 핀테크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며 빠른 속도로 성장해 나갔습니다. 두 사업 분야는 1분기 매출의 40%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중요한 사업으로 위챗을 통해 결제 데이터를 확보할 뿐만 아니라 금융과 쇼핑, 광고 등을 활용해 더 많은 사용자가 텐센트의 생태계로 유입될 수 있는 통로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위챗에는 “샤오청쉬”라고 불리는 “앱 속의 앱”으로 불리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샤오청쉬를 이용하면, 새로운 서비스를 이용할 때 별도의 설치 없이 사용 중인 앱에서 신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기존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접근성 및 간편성 면에서 사용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챗으로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텐센트는 위챗 페이를 이용하여 현금이나 카드를 대체할 수 있는 결제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결제 시스템을 사용함으로 수수료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플랫폼의 장점을 활용하여 이커머스로 진출하게 되고, 위챗 사용자들을 텐센트의 생태계로 끌어들이는 마케팅을 펼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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